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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도서 부연설명 코너/B.S_명언편 2017.12.30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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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연설명 코너 - 명언 편

P77

<1. 여행의 본질 - 명사의 말>

『전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고 여행길에 오릅니다.

또한, 눈으로 얻는 정보를 경계하고 본질을 보려고 노력해요.

예를 들어, 인도 여행을 할 때 갠지스 강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공부하고

가는 게 도움이 될까요? 그 반대일 수도 있을 겁니다.

때론 백지상태에서 아기의 눈으로 바로보세요 그래야 본질이 보입니다.』

➼후지와라 신야라는 일본 작가 - 여행에 대한 색다른 시각을 제시.

여행지에서 날것의 풍경을 건져 올려 기록하는 작가로 유명한 그는 아무런

정보 없이 훌쩍 길을 떠나는 것을 권유한다.

 

P91

<2. 희극과 비극의 차이>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찰리 채플린

 

P121

<3.삶의 본질에 대한 다양한 해석>

<3-1>

『인간은 파괴될 수는 있으나 패배하진 않는다. - 헤밍웨이-』

<3-2>

『작은 인연과 오해를 풀기 위해 사는 것이 인생 -어느 작가-』

<3-3>

『우린 다른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살아가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영화 대사-』

 

[영화대사]

P147

<4. 대도해>

『❝단어의 바다는 끝없이 넓어요. 사전은 그 너른 바다에 떠 있는 한 척의 배입니다.

인간은 사전이라는 배로 바다를 건너고 자신의 마음을 정확히 표현해줄 말을 찾습니다.

그것은 유일한 단어를 발견하는 기적입니다.

누군가와 연결되기를 바라며 광대한 바다를 건너려는 사람들에게 바치는 사전,

그것이 바로 ‘대도해’입니다.❞』

P147

<4-1 작가의 생각>

✏이 대목에서 ‘단어의 바다’를 ‘인생의 바다’로 바꾸어 읽어도 충분히

말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사람은 태어나면 다들 자기만의 배에 오르게 된다.

가끔은 항로를 벗어나 낯선 섬에 정박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끊임없이 노를 저어 앞으로

나아간다.

이유는 단 하나, 자신만의 바다를 건너기 위해서.

 

P151

<5. 한글 극찬>

『한글이야말로 인류가 만든 가장 위대한 지적 유산 가운데 하나』

➼영국의 언어학자 제프리 샘슨

 

[영화 대사]

P168

<6. 달팽이의 별 중에서...>

『우린 가장 귀한 것을 보기 위해 잠시 눈을 감고 있습니다.

가장 값진 것을 듣기 위해 잠시 귀를 닫고 있습니다.』

 

[책속의 글]

P173

<7.지옥>

『이곳에 들어오는 그대여, 모든 희망을 버릴지어다.!』

➼단데의 <신곡> 지옥 편에 나오는 지옥문 입구에 새겨진 글귀.

➼지은이가 영화 마션을 보고 극장을 나서며 ‘본래 지구인인 마크 와트니에게  화성은 지옥 같은 공간이었을까?’ 스스로에게 묻는 질문과 ‘아니다’라는 그의 대답.

그리고 그는 주인공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는 동안 머릿속에 빙빙 맴돈 단어는 ‘희망’이라고.

와트니가 시답잖은 농담을 내뱉으며 그의 머리와 가슴에서 절망과 좌절을 밀어낼 수 있있던 이유는 단 하나, 지구로 돌아갈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있었기 때문이다.라며

단테의 신곡 지옥편의 지옥문 입구의 글귀를 떠올린다. 작가는 지옥을 이렇게 말한다.

➼ 독사가 우글거리고 불길이 치솟는 곳만 지옥일 리 없다.

희망이 없는 곳, 아무런 희망이 없는 막막한 상황이 영원히 지속하는 곳, 그곳이 진짜 지옥이다.

 

[영화 대사]

P178

<8. 캐롤>

『인생에 단 한 번, 오직 그 사람만 보이는 순간이 있다.』

➼작가가 감정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그에 대한 영화 중 절절하다고 생각하는 카피를 이야기.

 

[방송에서]

P185

<9. 식사와 사료의 개념차이>

『한 끼를 해치워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먹는 음식은 식사가 아니라 사료에 가깝습니다.』

➼ 철학자 강신주 박사가 방송에 출연해 식사와 사료의 개념이 차이를 설명.

 

[책속에서]

P197

<10. 가장 젊은날>

『과거 속에서만 살 수 없는 노릇이지 않나. 그냥 내게 주어지는 하루를, 내 생애 가장 젊은 날로 생각하기로 했지.』

➼어느 경비아저씨의 말

 

[인물]

P250

<11. 여행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명언 두가지>

『참된 여행은 새로운 풍경을 찾는 게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것이다』

❲-마르셀 프루스트 /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쓴 프랑스의 소설가❳

『여행은 도시와 시간을 이어주는 일이다. 그러나 내게 가장 아름답고  철학적인 여행은 그렇게 머무는 사이 생겨나는 틈이다.』

 

[책만보는 바보의 추가 설명]

❲-폴 발레리 / 20세기 전반 프랑스의 시인. 비평가. 사상가 / 대표작 ‘해변의 묘지’,와 ‘나르시스 단장’을 담은 시집 [매혹]을 잇달아 발표 하면서 20세기 최고의 시인으로 인정받았다.❳

 

[영화 대사]

P255

<12. ‘순순히 어두운 밤을 받아들이지 마오‘ 中>

『순순히 어두운 밤을 받아들이지 마오 노인들이여 저무는 하루에 소리치고 저항하시오

분노하고 분노하시오 죽어가는 빛에 대해』

➼ 영화 인터스텔라 중간 중간에 나오는 웨일스 출신 시인 딜런 토머의 시 이 시가 흐르며 인물들의 절박한 심정을 대변한다고 이야기

그리고 작가가 미세 먼지 때문에 고된 하루 보낼 때 떠오르는 영화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인터스텔라’라고 한다.

 

[영화 대사]

P269

<13.젊음이란 무엇인가?>

『두려움이란 것도 경이로운 감정이죠』

『젊은 시절엔 모든 게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나이가 들면 멀리 있는 것처럼 보여.』

『준비된 사람은 없어. 그러니 걱정할 필요도 없어.』

➼ 나이를 결정하는 건 세월일까, 생각일까 늙는다는 건 죽음에 가까워진다는 것을 의미하는가?라는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 질문이 가슴 한구석에서 살금살금 고개를 들 때 정답을 얻기 위해 애쓰기 보다 정답에 가까운 것을 직접 찾아 나서는 게 오히려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될 때 작가가 최근에 본 ‘유스’라는 영화를 봤다고 한다.

위 세 대사는 그 영화의 대사 이다.

 

[인물]

P272~273

<14.리더의 덕목>

『평범한 사람이 비범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야말로

리더의 자격이 충분하다.』

➸ 리더의 덕목에 관한 영국의 한 경제학자의 말.

✐작가는 이말에 일리가 있다고 한다. 다만 머리로만 이해될 뿐 자신의 가슴에는

와 닿지 않는 얘기라고 한다.

그리고 리더의 어원과 리더의 유래와 관련해 몇가지 설을 제시.

<14-1 리더의 유래와 두 가지 설>

『우선 리더에는 전장에서 죽음을 무릎쓰고 선봉에 나가 싸우는 사람, 먼지를 먼저

뒤집어쓰는 사람이라는 뜻이 있다.

그래서 중세 유럽에선 리더를 ‘외로움’ ‘인내’ 같은 단어와 동의어로 여겼다고 한다.

단순히 일행보다 앞장서서 길을 걷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여행하는 사람을 위해

장애물을 허물고 길을 개척하는 지도자, 즉 ‘여행을 이끄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 라는 것이다.』

✐작가는 두 번째 견해가 마음에 든다고 한다.

자신의 머릿속에 있는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은 함께 여행하는 일행을 절대로 버리지 않는 사람이다.

 

[영화 대사]

P306

<15. 아름다운 것>

『아름다운 것을 아름답다고 느낄 때 우린 행복하다』

✐길가에서 이름 모를 들꽃을 보고 문득 꽃 축제를 찾았을 때의 기억이

새록새록 돋아났다고 한다.

그리고 그때는 왜 눈에 띄게 예쁜 꽃을 발견하지 못한 걸까 곰곰 따져보았다.

그 이유는 자신이 볼 준비가 안 돼 있었기 때문이라고 느낄 여유가 없었는데

무엇을 보고 무엇을 느낀다는 말인가. 공연히 축제의 수준 탓만 한 자신의 생각에 얼굴이 달아올랐다고 한다. 불현듯 전에 영화를 보다가 몸에 소름이 쫙 돋아서 책 귀퉁이에 적어 놓았던 그 영화의 대사 한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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